[건강 상식] 마늘 주사에 정말 마늘을 넣었을까?

최근 주말에 갑자기 머리가 아프고 온몸에 기력이 싹 빠져서 자도 자도 너무 피곤한 거에요.
원래 타이레놀을 먹으면 두통이 좀 가라앉곤 했는데 약을 먹어도 계속 아파서 갑자기 걱정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다음날 월요일이 되어 출근을 했는데 정말 몸이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병원으로 향했습니다.
의사선생님 말씀으로는 특별히 이상한 점은 없고 과로해서 그런 것이니 비타민 수액과 마늘 주사를 한번 맞아보라고 하시더라고요. 아마 제 생각엔 육아와 회사업무, 개인적으로 집필하고 있는 것이 있어서 이 세 가지를 모두 병행하면서 피로가 누적된 건 아닌가 싶어요. 그리고 일정에 대한 압박감이 스트레스로 다가와 점차 몸이 버티지 못한 상태가 된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처음으로 비타민 수액과 마늘 주사를 맞아보았습니다. 비타민 수액을 정맥에 꽂고 추가로 마늘 주사 3대가 주입되는 걸 눈으로 지켜봤습니다. 그리고 잠시 후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신기하게도 코와 입에서 마늘향과 맛이 나는 거에요!

마늘 주사? 정말 마늘이 들어있는 주사일까요?
궁금증이 생겨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실제로 마늘 주사에는 마늘이 들어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정맥으로 마늘 주사가 투여될 때, 수액에 있는 매운 향이 나는 성분이 마늘의 매운 맛을 내는 성분과 비슷해 코와 입에서 마늘 맛이나 향이 느껴지기 때문이래요. 비타민B1의 티아민과 마늘 성분의 한 종류인 알리신이 결합된 푸르설타민을 정맥에 주사하는 것인데요. 이 결합된 푸르설타민에서 매운 향이 나서 마늘향으로 느껴진다고 하네요.

몸속에 비타민 B1이 부족해지면 피로감을 느끼기 쉬워지고 근육통과 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피곤하면 온몸이 쑤시는 것처럼 힘든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마늘주사의 주성분인 비타민 B1은 피로회복을 돕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몸 속의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 축적을 억제해주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 체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마늘 주사 효과
만성피로 회복
불면증 개선
신체기능 회복
허약체질 개선
근육통,신경통 개선
간 기능 개선
스트레스 개선
신진대사 촉진
숙취해소
마늘 주사 소요시간
대략 30~50분 소요
마늘 주사 효과 지속 시간
보통 2~3일 정도 효과
마늘 주사 가격
약 7만원
마늘주사 부작용
너무 자주 맞으면 두통, 소화장애,
호흡기 및 피부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B1 과민증을 보이는 사람은
저혈압 쇼크가 올 수 있고 발열, 두드러기에다가
가슴이 울렁거리는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라요.
마늘 주사 효과는 다음날이 되서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수액주사를 맞고 난 후, 두통이 차츰 사라졌고 다음날엔 확실히 컨디션은 좋아진 걸 몸소 느낄 수 있었어요. 영양수액엔 영양분이 고농도로 들어있어서 자칫 무리가 가지 않을까 염려될 수 있는데요. 비타민 B와 C는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과잉 섭취해도 땀이나 소변으로 체외배출이 되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네요.

장기간 실내 공간에만 있거나 겨울철 외출 부족으로 인해 햇빛을 통한 영양분을 덜 받게 되다보니 가끔씩 마늘 주사나 비타민 수액을 맞아주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실제도 1,2달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맞는 분들도 많다고 해요. 가끔 극심하게 피로하거나 과로가 누적된 분들은 한번쯤 맞아보는 걸 추천드려요!
하지만 무엇보다 꾸준한 운동을 통한 체력 보강과 평소 영양가 있는 식사와 과일을 잘 챙겨먹는 것이 제일 중요하겠죠!